심리상담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천성문외
1. 상담자의 자질 -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이론을 잘 알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 할 줄 알아야 한다. 상담자로써 지켜야 할 윤이를 잘 알고 준수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 이론을 활용
* 상담기술 훈련 -실제적인 상담기술 훈련을 거쳐야 하며 슈퍼비젼을 받는다.
* 문화적 차이를 이해한다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여 내담자의 가치관이나 행동을 이해한다.
2. 상담자의 윤리 -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정직한 태도로 최선을 다한다.
* 상담과정에 알게 된 정보에 대해 비밀을 지켜야한다. 내담자의 이익을 최대한 보장.
* 해를 끼쳐는 안되며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감정을 가져서는 안된다.
직업상 보다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이 요구되며 건강한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3.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 - 친구, 가족외 되어 고통과 아픔을 함께 경험하며 사심, 사욕,편견없이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고통을 가져오게하는 내면의 세계를 이해하고 수용 할 수 있어야 한다.
4. 상담자 자신을 인정하고 돌보기 -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5. 상담자의 가치관 - 내담자가 올바르게 생가하고 행동하도록 교훈적인 지시를 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말을 무조건 경청하고 수용해주는 소극적가치 중립적인 역할만 하는 것도 아니다. 내담자의 가치관에 도전 할 수 있으며 파괴적인 행동의 결과나 대가를 검토해 보도록 직면시킬 수 있다. 철저하게 가치 중립적인 입장 유지는 기계적 상담으로 변질되기 쉬우며 내담자와 인격적인 만남을 어렵게 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을 밝히고 그 영향을 내담자와 진솔하게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제2장 좋은 상담자가 되려면
1. 상담자가 되고자하는 동기 점검하기 - 힘들어 하는 사람을 돕고 싶어서,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싶어서, 좋은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어서,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이어서....이런 동기가 무의식중에 상담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2. 상담자의 수련과정 - 개인상담, 집단상담,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등이다.
3. 상담 사례지도 - 개인지도 방식과 집단지도방식이 있다.
# 개인지도방식 : * 상담수련자의 현재지식과 기능수준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상담
* 하나의 사례를 지속적으로 지도받을 수 있어 내용이 심화될 수 있다.
* 슈퍼바이저는 선배상담자로서 모델역할을 할 수 있다.- 지식, 이론, 기술을 전수 받음.
*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기능수행 할 수 있다.
4. 상담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는가?
* 대학상담센터 - 상담실습, 전문상담훈련을 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동료 및 이성과의 인간관계문제, 자기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자기이해 심리검사, 학생들의 새오할실태와 정신건강에 대한 조사연구, 공부방법훈련프로그램, 진로ㅡ취업등 대학생활적응을 도움.
* 청소년상담센터 - 1990년 ‘청소년 기본법’제정 국가적 지원을 받게되었다.
위기청소년을 종합적으로 지원을 하고 관리하며,위기청소년을 찾아가서 상담과지원을 한다.
비행청소년 뿐 아니라 일반 청소년, 학부모 일반 성인들도 다양한 문제들로 청소년지원센터를 찾게된다. 지역사회와 연관성을 맺으면서 활동하게 됨을 체험하게 된다.
* 여성관련 상담센터 - 성폭력상담센터,가정폭력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등이 있다.
* 시설 민간상담센터 - 일정한 상담비를 내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 전문가, 임상 전문가들이 개소하였으며 높은 비용을 지불하는 만큼 효과에 대한 기대치도 높다.
* 복지기관 상담센터 - 저소득층과 부녀자, 아동, 노인, 장애인에게 도움을 제공했으나 상담 서비스등 질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와 상담전문가 중심으로 질 높은 상담서비스를 경험하게 한다.
*직업 및 진로 상담센터 - 직업상담사 자격제도운영으로 고용지원센터에서 취업을 알선하고 직업관련검사실시, 취업알선프로그램실시,실업급여지원, 심리적문제와 진로상담을 돕는 역할.
* 기타 상담센터 - 상담 실습기관으로 상담교육훈련을 받은 전문상담교사가 있는 학교상담센터, 성직자가 하는 종교기관 상담센터, 기업복지로 사월들의 직장적응과 가족새오할의 문제를 돕는 기업상담센터등이 있다.
5. 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1. 상담의 진행과정 - 상담실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꾸민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관계형성을 한다.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게 되면 자신의 이야기를 마음놓고 할 수 있지만 그러지 못하면 상담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상담이 진행되면서 문제해결을 하며 내담자에게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상담과정에 평가를 하여 상담의 효율성을 검증해본다.
종결을 준비해야한다. 1주일에 한번 한던 상담을 몇주에 한번 간격으로 간격을 느리면서 상담을 종결하는 것이 좋다.
6. 상담이 이루어지는 방법 - 직접 만나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를 통하여 상담을 하는 방법
만나지 않고 전화, 컴퓨터, 편지등을 이용하여 상담하는 방법등이 있다. 직접만남 상담은 비언어적인 요소들을 관찰 할 수 있고 놀이, 음악, 미술, 책, 연극등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
컴퓨터이용 사이버상담, 이메일 상담, 쪽지상담, 화상, 채팅 상담과 전화상담, 휴대폰 메시지 상담, 편지상담등은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신분노출이 안되고 부끄럽고 남에게 보이기 어려운문제를 감정을 쉽게 털어 놓고 상담할 수 있다. 비용아 적게 드는 것 등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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