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차의 효능
차 종류
유기농 피치 블라썸-녹차와 달리 쓰고 떫은 맛이 덜 하고 은은한 꽃향기가 난다. 향기가 상쾌하고 맛도 가볍다. 수색은 맑은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향은 이름처럼 복숭아향과 감귤 시트러스 향이 풍긴다. 피치 블라썸 성분은 복숭아와 감귤이 들어갔다. 유기농 백차(중국산)60%, 유기농 모과(칠레산)32.6%, 천연 복숭아향(미국산) 2.6%, 유기농 복숭아(이태리산)2.4%, 천연 오렌지 오 일 0.9%, 자스민 0.6% 함유하고 있다. 입안에서 꽃향기가 퍼지는 기분, 복숭아 과즙의 단맛, 감귤 오렌지의 상큼한 맛이 난다. 오래 우리면 쓴맛이 날 수 있으니 3~5분 정도 우리고 거름망을 빼준다. 효능-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준다. 폴리페놀이 산화방지제 역할을 한다. 노화 예방에도 좋다. 백차를 마시면 주름이나 자외선에 의한 손상을 줄여준다. 지방세포의 생성을 막아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성들에게 다이어트차, 미용 차로 애용된다. 백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질환을 개선해 주는 걸로 알려져 있다. 성질이 차기 때문에 해열 작용에 효과가 있다. 여름에 마시면 더욱 좋다. 약간 차게 마시면 그 더 진한 향을 느낄 수가 있다.
피치 블라썸은 백모단 찻잎에 풍부한 복숭아즙과 감귤의 천연 에센스 오 일이 함유된 수제백차 감귤과 복숭아의 달콤 상큼한 풍미가 백차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으며 쟈스민꽃향이 균형을 이룬 티로 뜨겁게, 또는 차갑게 마셔도 좋다. 음용방법 ; 찻잎 한스픈을 다구에 넣고 87도의 물을 220ml가량 붓는다. 4~6분 정도 우린 다음 마시면 된다.
차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다. 차는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라는 식물의 잎으로 만들어지며, 찻잎이 더 많이 산화될수록 잎이 진해지며 차의 종류를 결정하게 된다. 보통 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각각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저마다 다르다. 홍차에 카페인이 가장 많이 들어있고, 디카페인 차를 제외하면 녹차와 백차에 가장 적게 들어있다. 영국 의학 정보 사이트 메디컬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에서 차마다 어느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는지 소개했다.
홍차= 홍차 한 잔(8 fl oz 또는 약 240mL)에는 64mg~112mg 정도로 가장 많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칼로리, 지방,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설탕이 들어있지 않으며 다른 차 종류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 피토케미컬, 플라보놀, 테아닌,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홍차는 카페인 함량 때문에 정신을 또렷하게 하며, 심장마비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식사 후 혈압이 떨어지는 노년층의 혈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규칙적으로 차를 마시는 사람은 난소암 위험이 낮다고 한다.
우롱차= 우롱차 한 잔에는 29mg~53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지방, 설탕, 단백질, 섬유질은 들어있지 않다. 우롱차에는 100g 당 △1 칼로리 △칼슘 1mg △마그네슘 1mg △인 1mg △칼륨 12mg △나트륨 3mg △아연 0.01mg △니아신 0.06mg △테오브로민 2mg 이 들어있다. 우롱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동물 연구를 통해 우롱차나 다른 종류의 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차에 함유된 항산화물질 EGCG로 인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한 잔당 24mg~39mg이다. 지방, 설탕, 섬유질은 들어있지 않고, 100g 당 △1 칼로리 △단백질 0.22g△철분 0.02mg △마그네슘 1mg △칼륨 8mg △나트륨 1mg △아연 0.01mg이 들어있다. 녹차는 피부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여주어 염증성 피부질환에 도움이 되며, 인지 장애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백차=백차에는 한 잔당 32mg~37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영양 측면에서는 녹차와 유사하고 홍차, 우롱차, 녹차보다 가공을 덜 거친다. 이는 항산화 성분이 더 많음을 의미한다. 다른 차와 유사한 이점이 많으며 심장 건강,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보호 효과, 염증 감소, 체중 감량,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카페인 차와 천연 허브차 =디카페인 차에는 한 잔당 12mg 미만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다양한 천연 허브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데 건강에 좋으면서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차에는 루이보스차, 히비스커스차, 캐모마일티, 강황차(Turmeric tea) 등이 있다.
입력 2022년 4월 12일 13:00 |코메디닷컴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